공고 >
주간농사정보 (10.31 ~ 11.6)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11/01 [13:32]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농사정보 (10.31 ~ 11.6)

 

【농업정보】 

❍ 기상정보 

- 대체로 맑거나 가끔 흐린 날이 많겠으며 최저 기온은 5~8℃, 최고기온은 18~21℃ 정도로 일교차가 큰 날씨가 되겠다.

❍ 국립종자원에서는 2022년도에 사용할 벼 보급종 종자신청을 읍면동, 시도, 전국단위로 구분하여 11월부터 내년1월까지 신청을 받는다. 읍면신청은 중 우선 공급분은 11.2~11.15일, 일반공급분은 11.22~12.20일까지 읍면사무소나 홈페이지 인터넷을 통해 신청 받는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 

가. 벼 

❍벼 수확이 끝난 논은 지력증진을 위해 깊이갈이를 실시토록하고 금년도 토양개량제 살포 대상지역 내 아직 토양개량제를 살포하지 않은 농가에서는 벼를 수확한 후 논에 토양개량제를 투입하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 (종실용 들깨) 종실용 들깨의 막바지 수확시기이므로 줄기의 황변정도와 종실의 탈립여부를 확인하고 가급적 흐린 날 아침이나 오후 늦게 수확하여 탈곡과정에서 종실의 유실을 최대한 줄이도록 한다. 

❍ (가을감자) 가을감자의 막바지 수확시기가 지나고 있으므로 서둘러 수확토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양파정식) 양파 정식적기가 지나고 있으므로 조속히 정식을 완료토록 하고 정식 후 바로 고랑에 물을 대어 뿌리활착이 잘 될 수 있도록 한다.

❍(양파정식) 양파 기계정식 농가에서는 정식전 육묘포트에 시들음병 약제로 묘를 소독한 후에 정식하여 병 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 (고추) 고추 수확이 끝나면 고추대를 곧바로 제거하여 내년도 역병, 탄저병 등 병해충 발생 전염원을 조기에줄이도록 한다. 

❍ (가을배추,무) 아침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갈 것이 예보될 경우 부직포나 비닐 등으로 피복하여 보온조치를 하도록 한다. 

❍ (가을배추,무) 가을배추와 무 수확시기이므로 배추는 속이 찬 상태와 결구정도를 보아가며 수확토록 (80~90% 결구시 수확)하고 무는 파종 후 60~70일 경에 수확토록 한다.

 

 나. 시설채소 

❍(딸기) 11월 상순경부터 밤 온도가 떨어지면 이중피복 등으로 5℃ 이상 유지하고 보온 개시기 이후의 온도는 초반에는 낮에는 25℃,밤에는 8℃를 유지토록 한다.

❍(딸기) 딸기 열매상태를 보아 기형과는 조기에 제거하여 정상과 성장을 돕도록 한다. 

❍(시설채소) 밀폐된 하우스 내에서는 탄산가스 농도가 낮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탄산가스를 시비하면 광합성이 촉진되어 생육과 수량 및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다. 과  수 

  ❍ 후지 등 만생종 사과의 수확시기이므로과원 내 전체 과일의 80% 정도가 익었을 때 수확토록 한다. 

❍수확이 끝난 과원에는 속효성 질소비료를 웃거름으로 주어 수세회복과 광합성작용을 높이고 저장양분을 축적토록 한다. 

❍만생종 단감은 11중순 까지가 수확기 이므로 착색정도를 보아가며 수확토록 하고 저온, 서리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기상예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수확 또는 구입한 원료감은 0℃~1℃에 저온 저장하였다가 적기에 박피하여 건조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 오미자 가을식재는 땅이 얼기전 11월 중순까지 마치도록 하고 10a당 1,100주 기준으로 심도록 하고 포기간격은 40cm 정도로 한다. 

❍ (느타리버섯) 가을재배 느타리버섯은 버섯 재배사 내 습도를 80~85%로 유지토록 하고 11월 중순까지 수확을 마치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10.31 ~ 11.6)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황석역사연구소장 박선호] 황석산성대첩의 비밀을 밝히는 것은 運命的 召命 / 함양신문
수동초 6학년 장학금 수여 예정, 렘넌트지도자학교 수동초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금’ 지급 / 함양신문
코로나19 끝나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2022년에는 위기를 기회로! 충청남도청 초청 팸투어를 다녀오다 / 함양신문
함양군-함양군의회, 인사권 독립 업무협약.. 상생발전 협력 / 함양신문
함양 '척지토성'에서 삼국(가야 5세기 후반~6세기 전반)시대 유물 발굴 / 함양신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1월 13일 시행 진주시의회 지방자치 元年, 새로운 도약 / 함양신문
함양군, 2022년 상반기 정기인사 단행 / 함양신문
재경함양군향우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