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기고 > 청암 정일상
[청암 정일상]향기 나는 인품
청암 정일상 시인.수필가 본지 논설위원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7/02/13 [11:21]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함양신문

 

 

사람의 인품에 관해 흔히 이런 말을 한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노래가 있다. 흔히 말하기를 꽃의 향기는 십리를 가고, 말의 향기는 백리를 가며, 베품의 향기는 천리를 가고, 인품의 향기는 만리를 간다고 말한다. 이 세상에서 사람의 향기만큼 오래가는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나에게는 무슨 향기가 날까하고 생각해 본다. 어떤 향기가 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달라 보이는 법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격위에 향수를 뿌려 위장들을 한다. 이렇듯 인공적인 향수는 한시적인 향기일 뿐 지속적일 순 없다. 사람의 진정한 향기는 내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이며, 이것이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장미(薔薇)는 가시가 있다. 사람들은 그 나무를 가시나무라 부르지 않고 장미라고 부른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인품의 향기를 머금은 사람은 저마다의 독특한 향기를 지니고 있다. 수많은 꽃들이 제 각기 다른 향기로 자기의 존재를 알린다. 그래서 벌과 나비들을 모여들게 한다. 사람들도 이와 같다. 저마다의 향기로 사람들과 더불어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의 향기와 꽃의 향기는 같은 의미의 향기가 아니다. 꽃의 향기는 냄새로 느낄 수 있지만 사람의 향기는 마음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사람의 향기는 인품, 인격, 성품 또는 인간성 등이 좌우한다.

정유년(丁酉年) 새해 들어 굳이 사람의 향기를 들먹이는 것은, 해가 갈수록 향기 나는 사람이 잘 보이지 않는 세태가 안타깝기 때문이다. 지난 한 달 동안 특검(特檢)에 우리나라의 내로라하는 인사들이 줄줄이 엮여 들어갔다. 그들은 한결같이 모르쇠이고 대통령 탓이라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 내 탓이 아니고 대통령 탓이라고 말들을 하는 것을 보고 정말 그들에게서는 인품의 향기가 아니라 구정물냄새가 난다고 느낀다. 그런 인간들이 나라를 다스리고 대통령을 보좌하고 이 사회의 중추를 이루고 있었으니 나라가 이 꼴로 추락한 것이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 아닌가 생각된다.

인품의 향기는 양심이라는 바탕 위에 사람으로서의 착한 본성을 잃지 않는데서 생겨나며, 자기 분수를 지키며,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만 있다면 이 나라는 정의로운 사회가 되고, 부정부패는 사라질 것이라 믿는다. 또한 양심을 저버리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부정을 저지르는 악취 나는 사람들의 설 자리는 없어질 것이다.

장자(莊子)<응제학편>을 보면 조탁복박(雕琢復朴)’이란 말이 있다. 화려한 꾸밈을 깎아내 순박함으로 돌아가자는 말이다. 이 말은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꾸미거나 수식(修飾)하지 말고 본래의 내 모습을 소중히 여기며 참 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는 교훈이다.

.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자기를 과시하려고 하거나 자신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사람은 경계해야 한다. 다시 말해 타인의 존경과 관심의 대상이 되기 위해 끝없이 집착하는가 하면, 내면의 충실함보다는 겉치레에 상식 이상의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은 자기애성 인격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에 대한 평가도 결코 겉만 보고 이루어져선 안 된다. 겉모양이 화려해도 그 본성이 속물적이거나, 지위가 높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교만이 가득 차 있다면 인품의 향기가 날 리 만무하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나오는 일화가 있다. 보삼장(寶三藏)이 어느 날 새로 창건된 일왕사 낙성법회에 참석하려 했다. 허름한 옷차림의 농부행색인지라, 문지기가 들여보내주지 않았다. 보삼장은 집으로 돌아가 아주 좋은 옷으로 갈아입고서야 비로소 법회에 들어갈 수 있었다. 문지기도 무사통과 시켰던 것이다. 식이 끝나고 연회가 베풀어졌다.

보삼장은 음식을 먹지 않고 자기 옷에 쏟아 부었다. 사람들이 의아해 하며 이유를 물었다. 보삼장은 내가 오늘 여기에 온 것이 아니고 이 옷이 여기에 왔으니 마땅히 음식을 이 옷이 먹어야 한다.”고 답했다. 외양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그릇된 이들을 일깨워주는 말이었다. 이 가르침은 결론적으로 말하면 겉치레란 진실을 가리는 거짓의 형상에 불과하다는 교훈이다.

우리가 이끌어가는 사회에는 사람답게 사람 냄새가 나야 한다. 평소에 남을 대할 때 한마디의 말에도 아름다운 말의 향기가 백리를 가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나이가 들수록 그만큼 경륜이 쌓이므로 더 많이 이해하고 더 크게 배려하고 더 너그러워져야 한다. 나이가 든 만큼 살아온 날들이 남보다 많은 우리이다. 인품의 향기가 자연스럽게 우러나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인간의 부끄러움이 세 가지가 있다. 알지 못하되 묻기를 부끄러워함은 우치(愚癡), 나타난 부족과 과오만을 부끄러워함은 외치(外痴)이다. 그런데 양심을 대조하여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의로운 마음을 길이 챙김은 내치(內痴)이다. 이 내치를 기름이 바로 인품의 향기를 기르는 것임을 저마다 가슴에 새기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신성범 당선자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군민 모두의 승리” / 함양신문
함양군,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 개최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의회,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위촉장 수여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임농산물 경매장 ‘경매장에도 봄이 왔어요~’ / 함양신문
‘함양농협’벼 육묘장 우량육묘 무사고 안전 기원제 / 함양신문
함양군, 공공시설 활성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 함양신문
함양국유림관리소,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