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8. 8 ~ 8. 14)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8/04 [20:03]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이번주는 흐린 날이 많겠고 주 후반에는 비가오는 곳이 있겠으며 최저기온은 21~24℃, 최고기온은 28~32℃ 정도가 되겠음. 

❍ 고온기 농작물관리

 - 여름철 온도가 급격히 높아질 경우 일소과 발생과 생리장해 등이 다 발생 될 우려가 있으므로 작물별 예찰을 강화하여 조기에 대처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 농 사

 

가. 병해충 방제 

  ❍ 이삭도열병은 잎도열병이 많이 발생한 논이나 상습 발생지, 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한 논은 침투이행성 농약으로 예방위주로 방제한다.

   ❍ 혹명나방이 보이면 수시로 예찰하여 애벌레가 보일 때 방제토록 한다. 

  ❍ 벼는 이삭이 패는 시기에 물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되므로 이삭 팬 후 수확에 지장이 없을 때까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한다.(이삭 패는 시기 물 깊이대기 3~4㎝) 

  ❍ 내년도 사용할 종자 채종포장, 고품질 쌀 생산포장 등은 잡 이삭, 다른 품종, 피 등을 뽑아 주어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2. 밭 농 사 

  ❍ 무성하게 자란 콩은 고랑을 헤쳐 주어 햇볕이 잘 쪼이고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해준다. 

  ❍ 콩, 2모작 참깨, 땅콩 등은 막바지 병해충 방제를 하되, 여러 가지 약을 섞어 뿌릴 때는 혼용 가능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뿌리도록 한다. 

  ❍ 참깨는 첫꽃이 핀 후 35~40일 순지르기를 실시하면 등숙비율이 높아진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고추는 토양에 수분이 부족하면 칼슘결핍과 위조현상이 올수 있으므로 적정 관수를 실시하고 3차 웃거름으로 10a당 질소 2.8kg, 칼리2.4kg을 8월중에 시용토록 한다.

   ❍ 고추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운 특히 탄저병, 역병, 반점세균병, 담배나방 등을 중점 방제하며, 병에 감염되어 떨어진 열매나 잎은 조속히 제거하여 병 확산을 방지토록 한다.

   ❍ 수확기가 된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에 달리는 열매의 자람을 촉진시키고, 수확한 고추는 화력 건조 후 비닐하우스 안에서 완전히 말려 색깔을 좋게 한다.

 ❍ 양파는 건강한 육묘를 위해 묘상 예정지에 미숙퇴비, 석회, 복합비료 시용한 후 경운, 로타리 작업 후 충분히 물을 주고 30일간 투명비닐로 덮어 태양열소독을 실시한다.

 

 나. 시설 하우스

❍ 한낮 동안 시설 안의 온도가 30℃가 넘어가지 않도록 폭염 시 하우스 바깥 차광, 미세살수장치 활용, 환기팬가동 등 시설 내 환경관리에 주의한다. 

  ❍ 온실 가루이와 담배가루이 예찰을 실시하고 발생 시 적용약제 살포로 초기에 밀도를 줄여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한다.

 

  4. 과  수

  ❍ 섬머킹 등 사과 조생종 품종의 수확시기가 지나고 있으므로 과원 전체의 열매 80%정도가 익었을 때 수확토록 한다. 

  ❍ 과실이 커짐에 따라 가지가 늘어지는 가지는 받침대를 받쳐주고, 늘어진 철선은 팽팽하게 당겨준다. 

  ❍ 왕성하게 웃자란 가지는 나무 안쪽에 그늘을 만들어 꽃눈 발달을 저해하고, 병해충 발생을 조장하게 되므로 재생하지 못하도록 가지 발생 기부에서 제거하거나 유인한다. 

  ❍ 사과원에서는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과 탄저병 발생에 치료와 보호 효과가 높은 살균제를 뿌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고온기 강한 햇빛에 의한 일소과 예방을 위해 칼슘제 살포, 봉지 씌우기 등을 실시토록 한다.

 

6. 특 작 

  ❍ 버섯은 재배 환경조건에 민감하기 때문에 품종별로 특성에 맞는 온도, 습도, 환기량 등을 가능한 최적 조건으로 관리한다.

  ❍ 가을 느타리버섯은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고, 배지는 가을재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량보다 많은 양을 준비하도록 한다.

   ❍ 구기자와 오미자 등 수확시기에 있는 약초는 익음 때를 잘 맞추어 적기에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8. 8 ~ 8. 14)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밧줄에 묶여진 천년의 산삼을 끌어올리려고 애쓰고 있는 한 부부 / 함양신문
[전희식(출향작가. ‘똥꽃’ 저자)] 일기 / 함양신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힐링코스, 어머! 여기는 꼭 가야해!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논개에 대해 밝히고 싶다. / 함양신문
2021년 추석 연휴기간 병·의원, 보건기관 및 약국 운영 현황 / 함양신문
‘산삼캐기 체험을 끝내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부자 / 함양신문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 사랑과 정성 담긴 밑반찬 어려운 60가구에 전달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명절맞이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맞아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