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8. 1 ~ 8. 7)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8/02 [10:36]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가끔 흐리거나 맑은 날이 많겠고 주말에는 비가 오겠고 기온은 22~24℃, 최고기온은 30~32℃ 정도가 되겠음. 

❍ 폭염에 따른 농작물관리 

- 연일 고온지속으로 일소과 발생 등 고온과 가뭄피해 등이 발생 할 우려가 크므로 작물별 예찰을 강화하여 조기에 대처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벼 숙기별로 중만생종(수잉기), 중생종(출수기), 조생종(등숙기)간생육단계가 차이가 나므로 시기별로 맞게 물관리를 하도록 한다. 

❍ 이삭이 생기는 시기부터 팰 때까지 벼는 외부 환경에 매우 예민하고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고, 뿌리기능 활력을 돕기 위한 물 걸러대기도 필요하다.

 ❍ 이삭도열병, 노린재, 벼멸구 등의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중점방제토록 한다.

 

2. 밭작물 

❍ 콩은 폭염 지속 시 관수를 실시하고 요소 엽면시비를 통해생육을 촉진하며 노린재 발생포장은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하고 웃자란 포장 순지르기는 꽃이 피기 전까지만 하도록 한다. 

❍ 참깨는 진딧물, 역병, 잎마름병 등을 중점 방제토록 하고 개화기 전까지 순지르기 작업을 실시토록 한다.

❍ 가을감자 정식 시기는 8월 상순이 적기 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정식토록하고 가급적 쪼개지 않은 통감자를 심어 고온 다습한 기후로 인해 감자 출현율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적정 심는 깊이는 10cm정도로 한다.

 

3. 채 소 

❍ 고추는 이병주 제거 후 역병, 탄저병, 총채벌레를 방제하고 가뭄으로 칼슘결핍이 심한 포장에서는 칼슘제를 엽면시비토록 한다. 

❍양파는8월 고온기에 10a당 미숙퇴비 3,000kg과 석회 200kg을 뿌리고 경운한 후 육묘상을 만들어 충분히 물을 준 후 40일이상 투명비닐로 덮어 태양열 소독을 실시하면 잘록병, 고자리파리 예방과 잡초종자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 

❍ 가지는 비온후 온도가 급속히 올라가면 일소과 발생이 많아지고 일조부족, 영양부족, 과다착과, 지베렐린 사용 등에 따른 양분 불균형 등의 경우 곡과발생이 많아지므로 적정관리를 하여 상품과 생산비율을 높이도록 한다. 

❍ 수박은 8월은 과실비대 후기에 해당되며 과실이 강한 햇빛이나 고온에 노출될 경우 일소과, 피수박 발생 등이 우려되므로 짚이나 신문지 등으로 덮어주고 땅에 닿는 부위를 햇빛 방향으로 돌려주어 고르게 착색토록 한다.

 

4. 과 수 

❍한낮 최고기온이 30℃를 넘는 맑은 날이 지속될 때 과실과 잎의 햇볕 데임(일소) 피해가 증가하므로 과다착과 지양, 봉지 씌우기, 탄산칼슘 살포,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으로 일소피해를 경감토록 한다. 

❍과원을 수시 예찰하고 탄저병, 갈색무늬병 등 병 발생 시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5. 특 작 

❍ 뿌리를 이용하는 약용작물은 꽃대를 제거해 주고 병해충 발생이 많으므로 발병초기 적용약제를 살포토록 한다.

 ❍ 가을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려는 농가는 8월중 종균신청, 재료준비를 하여 재배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8. 1 ~ 8. 7)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밧줄에 묶여진 천년의 산삼을 끌어올리려고 애쓰고 있는 한 부부 / 함양신문
[전희식(출향작가. ‘똥꽃’ 저자)] 일기 / 함양신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힐링코스, 어머! 여기는 꼭 가야해!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논개에 대해 밝히고 싶다. / 함양신문
2021년 추석 연휴기간 병·의원, 보건기관 및 약국 운영 현황 / 함양신문
‘산삼캐기 체험을 끝내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부자 / 함양신문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 사랑과 정성 담긴 밑반찬 어려운 60가구에 전달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명절맞이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맞아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