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5.23 ~ 5.29)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5/24 [15:55]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기상정보 

-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흐리고 맑은 날이 많겠으며 최저기온은 12~15℃, 최고기온은 26~28℃정도가 되겠음 

❍기본형 공익직불금 및 벼 경영안정자금 신청

- 기본형 공익직불금과 벼경영안정자금신청을 6.30일 까지 신청 받고 있으니 해당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중만생종 벼 1모작 적정 모내기 시기이므로 적기에 이앙하여 수량증가와 미질향상이 될 수 있도록 한다.(적정주수: 4~5본, 적정포기수 : 80포기/3.3㎡)

❍ 모를 이앙하기 전 육묘상자에 상자처리제를 뿌려 잎도열병, 깨씨무늬병 등 주요병해충 발생을 경감시키도록 한다. 

❍ 논잡초는 써레질 후 모내기 5일전에 적용약제를 1차로 처리하고, 이앙 후 12~15일에 2차로 살포토록 한다. 

❍ 잡초는 발아 또는 출현 후에 제초제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초제를뿌린 다음에는 물을 3~5cm 깊이로 최소한 5일 이상 유지한다.

 

2. 밭작물 

❍콩 파종시기는 콩단작의 경우 5월 중순~하순이고, 타작물+콩 2모작의 경우 6월 상순~중순이며 파종깊이는 대립종은 3~4cm 소립종은 2~3cm 정도가 알맞다. 

❍ 참깨는 비닐피복이 끝나면 소독한 종자를 한구멍에 4~5알씩 파종하고 싹이 트고 나면 튼튼한 묘 1개만 남기고 솎아준다.

 

3. 채 소 

❍ 양파. 마늘의 노균병, 잎마름 발병이 많으므로 막바지 방제를 하되 약제 별 방제기준을 준수토록 한다.(약제별 수확전 7~14일전 까지만 사용)

 ❍ 수확기가 된 중생종 양파는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터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지게 되는데 도복시작 후 1주일 이내에 일제히 넘어지고 이때 줄기의 양분이 아래로 내려와 구 비대를 돕게 된다. 수확은 시장 가격상황을 봐가며 수확 하도록 한다. 

❍ 노지고추는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NK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준다. (1차웃거름:질소2.8kg/칼리1.8kg)

❍ 최근 고추 재배시에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바이러스(일명 칼라병)의 매개 해충인 진딧물과 총채 벌레를 수시로 관찰하여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고랭지 배추 육묘 및 정식시기로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경감을 위해 방충망을 씌워주고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에 토양에 혼화처리하거나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심도록 한다.

 

4. 과 수.

❍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5~6월은 과수에 우박으로 인한 피해가 많은 시기이므로 상습피해지역에서는 과원에 그물망으로 피복하여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미니사과 “루비에스” 등을 열매솎기를 할 때는 고품질 열매 생산 또는 수확량 증대 등 목표에 따라 열매 솎는 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루비에스의 경우 수정이 성공해도 품종 특성상(자가적과성) 약 50%는 저절로 열매가 떨어지므로 열매나 꽃 솎는 약제(적화제, 적과제)를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5월 하순까지 열매 맺음(결실) 상태를 파악한 뒤 5월 말 이후 열매솎기를 시작한다. 

❍포도나무는 신초유인, 순지르기, 꽃송이 다듬기 작업을 하여 수세안정과 착과조절을 하도록 한다.

❍ 단감은 봉오리따기 작업을 실시하여 과실의 비대를 촉진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는 줄기 유인과 과실솎음 작업을 실시하여 충실한 과실이 맺히도록 해야한다. 

❍ 느타리버섯 봄재배는 마지막 수확기 이므로 재배사 실내 습도를 80~85%로 유지하고 균상표면의 청결을 유지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5.23 ~ 5.29)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동금속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함양S병원 환자폭행 파문진상, 환자측, “폭행 당했다” VS 병원측, “그런 사실없다”맞서 / 함양신문
‘코로나 폭탄 맞은 함양군’, 지난 10일간 ‘31명 폭증’ / 함양신문
[사설] ‘코로나 괴력’에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된‘함양’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함양군 청년농업인을 소개합니다!-(4) 마천면 김은윤 대표 / 함양신문
보랏빛 여심 유혹하는 버들마편초 / 함양신문
함양 안의면, 용추계곡 입구 코로나 19 방역 초소 운영 / 함양신문
함양대봉산휴양밸리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 일시 중단 / 함양신문
함양군, 여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 합동단속 실시 / 함양신문
함양경찰서 간부도 음주운전 적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