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4. 4 ~ 4.10)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4/05 [16:37]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고 주 후반에는 비가 오겠음.

 

최저기온은 6~14℃, 최고기온은 16~19℃ 정도의 비교 적 온화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

 

❍ 봄철 잦은 황사 갑작스런 기온 저하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작물별로 철저히 대비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 (벼 육묘준비) 종자는 손 또는 일관자동 파종기로 파종되므로 균일한 파종을 위해소금물가리기 작업 전에 탈망작업을 실시한다.

 

❍ 종자량은 모를 낼 논에 소요되는 육묘상자를 고려하여 약 10% 정도여유 있게 준비한다.

 

❍ (깊이갈이) 아직 깊이갈이를 하지 않은 논은 퇴비를 투입한 후 깊이갈이 실시토록 한다.

 

 

 

묶음 개체입니다. 밭 작 물

 

 

 

❍ (맥류관리) 논 포장과 배수가 불량한 곳은 배토기 등을 이용하여 배수구 재정비로 습해를 예방한다.

 

❍ 습해로 식물체가 황화현상을 보이면 요소 2% 액으로 10a에 100ℓ를2∼3회 뿌려준다.

 

❍ (고구마 육묘) 씨 고구마를 덮는 상토의 깊이는 씨고구마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하되너무 깊으면 고구마가 질식하여 부패하기 쉽고 너무 엷으면 건조하여싹 나오는 것이 늦어진다.

 

❍ 씨고구마로 전염되는 검은무늬병, 검은점박이병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전용약제로 분의소독 또는 47~48℃에 40분간 온탕소독을 실시한다.

 

❍ (옥수수 조기재배) 조기재배(비닐터널재배) 옮겨심기 시기는 4월 상순이며 터널에 옮겨 심을 때는 터널설치 작업이 쉽도록 이랑너비 50cm에포기사이 25cm로 심는다.

 

❍ 비닐멀칭 반촉성재배 시 파종시기는 4월 상순이며

 

파종 후 제초제를 뿌린 다음 비닐로 덮어주면 흙의 온도가 높아져 싹이 빨리 나오고 어릴 때 생육이 촉진되어 보통직파재배보다 5~10일 정도 빨리 수확할 수 있다.

 

❍ (콩·팥 정부보급종 종자 신청) 보급종은 품종특성을 미리 알아보고 해당 지역에 공급되는 품종을기간 내에 시군농업기술센터, 읍․면사무소에 4.9일까지 희망품종과 물량을 신청토록 한다.

 

묶음 개체입니다. 채 소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대비)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황사 대비)

 

❍ (황사의 농작물 영향)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에 장해가 발생한다.

 

❍ (비닐하우스 광투과율)평상 시 대비 7.6% 감소한다.

 

❍ (황사 발생 후)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토록 한다.

 

❍ (고추육묘) 육묘 후기에 절간이 지나치게 길면 광량부족 및 고온관리 등이 원인이 되므로 낮 동안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 고추 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 (정식준비)아직까지 전년도 고추재배관련 잔재물이 있는 포장에는 조기에 고추대, 멀칭비닐, 낙과된 고추 등 잔재물을 걷어내어 금년 정식할 고추 병해충 감염을 줄이도록 한다.

 

❍ (마늘.양파)2차 노균병이 발생되는 시기이므로 7~10일 간격으로 성분이 다른 약제로 주기적으로 방제한다.

 

❍ 구비대기 대비한 관수시설 및 스프링클러 사전점검을 실시한다.

 

❍ 병해충 감염주와 잡초제거 작업을 수시로 실시토록 한다.

 

❍ 잡초발생 경감과 적정지온 유지를 위한 흙 퍼올리기 작업은 4월 상순까지 실시한다.

 

 

 

묶음 개체입니다. 과 수

 

 

저온․늦서리 발생

 

❍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 서리 피해 발생조건은 개화기 사과는 –1.7~-2.5℃,

 

배는 –1.7~-2.8℃ 정도이다.

 

 

 

피해 예방대책

 

❍ 송풍법(送風法)

 

- 방상팬은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fan, 扇)가 부착되어 있어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이다.

 

❍살수법(撒水法)

 

-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살수로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잠열(潛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 과수원의 온도가 1~2℃ 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 후에 중단한다.

 

피해과원 사후대책

 

❍ 피해를 받은 과원에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재배관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한다.

 

❍ 결실량 확보를 위하여 중심화에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상황을 잘 확인하고 측화를 선택하여 인공수분 실시하는데 수관 상부의꽃들은 피해가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과수 적과제 사용)사과·배 등 적과제 사용시 인근 양봉농가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사전에 양봉농가에 알려주고 안전한 시기에 약제를 살포한다.

 

❍ 가급적 꿀벌에 피해를 주지않는 약제를 선택 사용토록 한다.

 

 

 

묶음 개체입니다. 특용작물

 

 

 

❍ 느타리버섯 봄 재배 시 재배사 내부 환경은 실내습도

 

85~90%, 온도 15~18℃ 정도로 유지토록 한다.

 

❍ 재배사 내부 청결을 유지하여 병해충 감염을 사전 예방토록 한다.

 

❍ 오미자, 복분자 재배포장은 잡초 발생 방지를 위하여 부직나 방초자재 등으로 피복토록 한다.

 

❍ 신규로 오미자, 복분자를 식재한 포장에서는 적정 관수로 뿌리내림을 촉진 하도록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4. 4 ~ 4.10)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그린테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정상목기자가 만난 사람] 정흥희 연꽃의집 원장 인터뷰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함양군, 고향방문 통한 친인척 4명 확진 / 함양신문
함양군, 타지역 방문 코로나19 확진자 이어져 / 함양신문
탤런트 정혜선씨 함양엑스포 홍보 일조.함양군청 찾아 서춘수 군수와 면담,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홍보계획 전해 / 함양신문
[사설] ‘적법과 떼법’ 사이에서 같이 고통 받는 시대 / 함양신문
함양군, 지리산 자락 ‘마천 다랑이논 복원사업’ 박차!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창원 가음정 마포주먹구이 서옥식·박복순부부 / 함양신문
‘산삼엑스포의 고장 함양’에서 ‘100년 넘은 천종산삼’ 발견 / 함양신문
2021. 5. 12.(수)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