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11.27. ~ 12.3.)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3/11/28 [10:01]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농사정보 (11.27. ~ 12.3.)

 

 

【농업정보】

❍ 기상정보

대체로 맑은날이 지속되겠으며 최저기온은 -3~3℃, 최고기온은 6~15℃ 정도로 일교차가 큰 날씨가 되겠다.

❍ 유기질비료 신청: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24년 유기질비료지원사업 신청을 12.8일까지 받고 있으니 희망농가에서는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겨울철 한파,폭설,화재 등에 대비하여 시설하우스 내 난방기 점검, 냉기유입방지를 위한 비닐 보강조치, 전기시설 점검 등을 실시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투입,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재배특성에 알맞도록 종합적 토양개량 관리가 필요하다. 

 

2. 밭 농 사 

  ❍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를 하도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양파나 마늘을 재배 중인 포장에서는 습해를 받지않도록 고랑 배토작업을 실시하고 바람에 벗겨진 피복 비닐은 다시 씌우고 복토하여 서릿발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 (배추 저장) 

- 저장용 배추는 질소를 과도하게 준 배추는 저장력이 떨어지므로 저장하지 말고 바로 출하토록 하고 저장용은 80~90% 결구된 것으로 잎이 잘 들어차고 단단한 것을 수확토록 한다. 

- 수확한 배추의 저장 시 저장고 내 온도는 0℃ 상대습도는 90~95% 로 한다. 

❍ (무 저장) 

- 저온저장고에서 무를 저장할 경우 적온은 0℃,습도는 95%로 한다. 

- 땅속에 무를 저장할 경우 폭1~2m, 깊이 0.6~1m정도의 깊이를 파고 잎을 제거한 무를 넣고 공기구명을 낸 후 짚이나 거적으로 덮고 그 위에 흙으로 완전히 덮는다.

 

 나. 시설채소 

❍(딸기) 딸기는 수정불량이나 저온 등으로 발생한 기형과는 조기에 제거하여 정상과의 생육촉진을 돕도록 한다. 

❍(딸기) 딸기 완숙과실의 끝부분이 연백색으로 변하면서 물러지는 정부연질과의 원인은 하우스 내의 습도가 높거나 밀식으로 햇빛이 고르게 들어가거나 주야간 온도를 낮게 관리 할 때 발생하므로 적정하게 시설 내 환경을 유지토록 한다. 

❍(딸기수경재배) 수확기에 급액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화되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므로 수확기 EC농도는 1.2~1.3dsm/m으로 관리토록 한다. 

❍(토마토) 촉성재배 토마토는 12월 상순부터 수확이 시작되며 국내시장 출하용은 과피의 색이 50%정도 색이 들었을 때 인 도색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비닐하우스 설치) 작물재배를 위해 비닐하우스를 새로 설치할 때에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고시한 내재해형 비닐하우스 중 해당 작물별로 적합한 모델을 선택 설치하여 재해 안정성을 높이도록 한다.

 

다. 과  수 

❍사과 저온저장 시 적정온도는 0℃, 적정습도는 90~95%이므로 정기적으로 저장고 내부를 관찰하여 적정온습도가 유지되도록 한다. 

❍저장고 내에 이산화탄소가 과다하게 축적하게 되면 사과내부 갈변의 원인이 되므로 주기적인 환기를 실시토록 한다. 

❍건조중인 곶감은 온도가 올라가거나 강우 등으로 습도가 높아질 경우 부패의 우려가 있으므로 온풍기, 제습기 등 장비를 활용하여 관리토록 한다.

 

5. 특 작 

  ❍ (약용) 세척·건조·저장 과정에서 품질변화가 없도록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약용작물 종자) 수확한 약용작물 종자는 발아력 유지를 위해 밀봉하여 2~4℃로 보관하고 상온에서 보관한 종자는 3월부터 냉장보관 하였다가 파종해야 발아력을 높일 수 있다. 

❍(느타리버섯) 버섯 개체수나 온도변화에 따라 환기량을 조절해 주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11.27. ~ 12.3.)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함양군청 공무원 기강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 함양신문
함양~울산 고속도로, ‘창녕~밀양’ 구간 개통 / 함양신문
“2025년 공존과 성장, 희망의 경남을 열겠습니다” / 함양신문
함양군 임혜선 서상면장, 취임 후 경·노모당 새해 인사 및 쌀 전달 / 함양신문
[황석역사연구소장 박선호] 황석산성 성주 백사림과 우장춘 박사 / 함양신문
함양군 도로 결빙 취약구간 제설 현장 점검 / 함양신문
함양군, 개인택시 양도·양수 자격조건 대폭 완화 시행 / 함양신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함양군협의회 / 함양신문
2025. 1. 8.(수)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진병영 군수, 마천면 경노모당 찾아 새해 첫 현장 행정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