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기고 >
향우칼럼 100세 시대 함양이 최고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4/08/11 [17:28]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래 산다고 행복할까?

 


무엇보다도 건강해야 한다. 요즈음 사람들은 장수는 따놓은 당상, 아주 당연한 걸로 생각한다. 평균 수명이 80세가 넘어서 그럴법도 하다. 문제는 건강이다

 


자동차가 생활화되면서 한정거장 조차도 걸으려 하지 않는다. 덥다고 에어컨, 춥다고 히터,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자연파괴, 공해, 범죄 생활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

 


편리함, 쾌적, 효율을 추구하는 과학 문명의 발달은 인류에게 엄청난 공헌을 해왔다. 문제는 역기능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날씬하고, 멋있고, 섹시하고, 아름다운 사람이되고 싶다고 한다. 아름다움, 군더더기 없는 몸매, 건강 3박자가 고루 가쳐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게 현대인들이 꿈꾸는 이상적 모습이다.

 


요즈음은 너무 시각중심 사회가 되면서 특히 젊은 사람들은 외관에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 건강을 희생해서라도 날씬하고 아름답기만 하면 좋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그러다 병원에 누워보라 거식, 폭식, 면역력 악화와 암까지 찾아올 수도 있다.

 


후회해 봐야 늦다. 속이 튼튼하고, 아름다워야 겉이 아름답다. 역설적으로 겉이 아름다우면 속이 아름다워진다.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모습은 실제로 몸도 그만큼 늙어 왔다는 증거다.

 


인간의 성패는 전반보다 후반에 달려있다. 순발력보다 느긋하게, 진득하게 지구력으로 살아야하는 시점이다. 한데도 우리사회의 치열한 경쟁분위기는 계속 순발력 한계를 넘는 능력을 강요하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다리를 다치면 몸이 아프다.

 


온갖 인공화학 물질은 장을 오염시키고 스트레스가 뇌를 망친다. 거기다 개인의 생활습관도 엉망이다. , 담배, 과로, 서구식 생활, 수면 휴식부족 등으로 현대인의 방어 체력이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다.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우리는 잘 살게 되었다. 한데 암, 고혈압, 당뇨병, 비만, 알레르기, 아토피 등 생활습관 병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다이어트라는 사치스런 고민이 생긴 지도 한참이나 되었다.

 


과학문명의 혜택을 누리는데도 절제가 있어야 한다. 앞으로 자식을 믿고 사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그런 기대를 했다가는 서러운 노인이 된다. 아이들은 이미 해야 할 효를 다했다. 걸음마하고, 방긋방긋 웃고, 엄마, 아빠 할 때 세상에 그보다 행복한 순간이 또 있을까? 그때 이미 효를 다했다. 나중에 잘하면 그것은 덤이다. 누구 믿을 것 없다. 내발로 설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내발로 걸을 수 있어야하고 치매에 걸리지 말아야 한다.

 


살집, 살돈이 넉넉지 않더라도 건강만은 챙겨야 한다. 즐겁게 지낼수 있는 친구와 가족그리고 이웃과 가까이 하면서, 의지하고 서로믿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면서 무더운 여름에 나무와 꽃, 흙과 맑은 공기와 대화하면서 주변의 풍경을 음미하고 산에 오르는것도 육체건강은 물론이고 행복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클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대자연 앞에서 한없이 겸손해지는 삶의 지혜도 덤으로 얻어 갈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100세 시대에 살기 좋은 고향땅 함양이 날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황석역사연구소 박선호] 단성현감사직소 해설1부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재부지곡면산악회 2024년도 시산제 개최” / 함양신문
함양컴퓨터 김명규 대표, 함양군장학회에 100만원 기탁 / 함양신문
함양문화원, 2024년 문화재청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 함양신문
2024. 2. 15.(목)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함양 78세 김순자 할머니 ‘평생 소원’ 이웃돕기 성금 1천만원 기탁 / 함양신문
안의향교 설명절 알성례 봉행 및 인사회 개최 / 함양신문
봄 소식 시인/克重 안병민 / 함양신문
함양군 평생학습,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대상 동아리 모집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