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단풍박사 함양군 서하면 “여울팬션 전영일 대표”
“단풍명소 함양군 서하면 운곡리 은행마을의 은행나무 보러오세요”
“청정지역 절임배추 예약 받습니다.”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3/11/28 [09:15]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백산맥이 서남으로 뻗으면서 덕유산을 이루고 또 덕유산에서 동남으로 산줄기가 뻗으니 여기에 기백(箕白)과 황석산(黃石山)이 있다.

 

먼 옛날 고대인들은 지구 모든 물체는 하늘로부터 기운을 받는다고 믿었다. 이를 가리켜 상응(相應)의 원리(correspondence)라 한다.

 

고대 천문학 자료를 보면 기백산은 지상의 산이 아니라 우주 기운을 받는 산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우주기운이란 기성(箕星)을 말한다. (기성은 28수(宿)의 하나이며 청룡칠수(靑龍七宿)의 맨끝 성수(星宿)로서 별4개로 구성되어 있다) 하늘 별, 기성이 직접통치하는 산! 그래서 산 이름이 기백(箕白)이다.

 

황석산(黃石山), 엄청난 바위산이다. 생김새 자체가 대물(大物) 같이 생겼다. 정상 일대는 2개의 커다란 암봉(巖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봉(南峰)은 북봉(北峰)보다 더 뾰족하여 피라미드 형태를 이룬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황석산을 무척 좋아했다. 그래서 재임시 이곳에 청소년 수련원을 세웠다. 함양군 서하면에 가면 기백 황석산을 볼수 있다.

 

함양군 서하면에 사는 전영일 주민(여울펜션 대표)의 말이다.

“기백과 황석산은 함양에 위치해 있습니다. 음양오행설에 입각하몬, 황석은 불 화(火) 기백 방위는 서(西)입니다. 두 개의 산 사이에 있는 금원산도 금(金)에 방위는 서(西)입니다. 모두 서쪽 일색이지요. 서란 무얼 의미하는가, 서방정토를 의미하지요. <아미타경>에 ‘여기서 서쪽으로 10만억국토를 지나 한 세계가 있으니 바로 그곳이 극락’이라고 했소.

 

풍수학으로 보면 기백, 황석은 배가 바다로 향해 떠날 채비를 차리는 행주형(行舟形)이지요. 곡 서방정토를 행해 전진하려는 반야용선 꼴을 하고 있답니다. 해서, 황석 기백산 자락에 있는 마을, 함양군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은 우주적 기운이 감도는 독특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풍철을 맞이하여 주말. 단풍명소 함양군 서하면에 가을나그네들이 즐비하다.

 

“바야흐로 단풍의 계절, 가을입니다. 나뭇잎 하나 떨어지는 것을 보고 가을이 왔음을 안다는 일엽지추(一葉知秋)의 계절이죠. 따뜻한 햇살에 싱그럽게 피어나는 감성 덕에 모든 이가 시인(詩人)이 되는 봄과 달리 가을은 스산한 바람으로 누구나 철학자(哲學者)가 된다고도 합니다. 단풍이 드는 서하면에 오면 울긋불긋 물들다 떨어지는 낙엽 속에서 자그마한 삶의 지혜를 떠올릴 수 있을겁니다.”

 

함양군 서하면 운곡리는 산이 높고 골이 깊어 구름도 머무는 괘관산(1254m)과 백운산(1278m)이 서로 마주하며 골짜기에서 발원하는 하천을 따라 옥환마을, 운곡마을, 해평마을 4개의 마을이 있다. 그중에서 해평마을. 이곳에 가면 은행정이 있다. 서하면 소재지에서 함양남서로를 진입하여 송계교 다리를 지나면서 괘관산(1254m) 빼빼재를 바라보면 서하면 운곡리 골짜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왼쪽 골짜기 중간지점에 우뚝 솟아 유독 돋보이는 거목이 서하면 운곡리 은행마을의 은행나무다. 수령 800년의 은행나무. 은행정 북쪽에 바다 해(海) 평평할 평(坪) 해평(海坪)마을이 있다. 이 마을에 판타스틱한 전설이 있다. 마을 뒤편 산속에 호랑이가 살았는데 호랑이굴 속에서 물고기가 나와 마을 앞 냇물에서 서식했다고 한다. 그 뒤 마을 앞 냇물과 들이 넓다. 그래서 해평(海坪)이라고 이름 지었다 한다. 전영일 여울팬션 대표의 말이다. “평(平)을 측자파자하면 1(一), 팔(八), 십(十)이 됩니다. 180! 180은 수평을 의미합니다. 평은 인간의 마음을 평온하게 겸손하게 해 줍니다. 평등할 때 평(平)을 쓰지요. 해평(海坪)마을의 해평(海坪)은 바다 지평선, 평화, 평등, 평온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나무 돌담에 앉아 황금빛으로 물들어가는 은행나무를 배경으로 인생 샷을 찍어보자. 멋진 추억의 사진이 될 것이다.

 

-인생 좌우명은

“천사불여일행(千思不如一行)”이다. 천 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서하면의 특산물은?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배추를 주재료로 한 절임배추, 태양초 고추, 고구마, 다슬기, 곶감이 유명합니다. 가을의 농촌 풍경에 빠잘 수 없는 감, 곶감도 깍고 홍시도 만들어 고방단지에 넣어두고 겨울에 하나씩 꺼내먹던 추억이 생각납니다. 단풍구경 후 우리 서하면 특산물을 한바구니 들고 귀경하면 추억의 여행이 될겁니다.” 그리고 “절임배추 예약 받습니다.” 

 

*여울펜션

주소:경상남도 함양군 서하면 육십령로 2515

전화:010-3715-3301(전영일 대표)
정상목기자mogsang113@hanmail.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단풍박사 함양군 서하면 “여울팬션 전영일 대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황석역사연구소 박선호] 단성현감사직소 해설1부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재부지곡면산악회 2024년도 시산제 개최” / 함양신문
함양컴퓨터 김명규 대표, 함양군장학회에 100만원 기탁 / 함양신문
함양문화원, 2024년 문화재청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 함양신문
2024. 2. 15.(목)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함양 78세 김순자 할머니 ‘평생 소원’ 이웃돕기 성금 1천만원 기탁 / 함양신문
안의향교 설명절 알성례 봉행 및 인사회 개최 / 함양신문
봄 소식 시인/克重 안병민 / 함양신문
함양군 평생학습,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대상 동아리 모집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