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
[정상목기자가 만난 사람] 향우 김호성 법무사, 역량평가 책 출간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2/03/14 [10:28]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지난 30년간 검찰 수사관으로 근무한 김호성 법무사가 ‘역량평가 생짜배기 기초쌓기’라는 책을 출판했다.             © 함양신문

화제의 주인공은 김호성 법무사(61세, 사진)다. 그는 경남 함양 출신으로 진주고와 경북대학교를 졸업하고 1990년 서울중앙지검 총무부에서 첫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창원지검, 제주지검 수사과장을 비롯하여 법무부, 부산, 대구, 울산, 창원, 진주, 마산, 거창 등 전국 각지 검찰청에서 수사관으로 근무하였다.

 

그는 1996년 미국 웨스턴 일리노이대학교에서 경찰행정학 석사 학위를, 바쁜 업무 속에서도 2011년 경상대학교 법학과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검찰 수사관 경력 30년 김호성 법무사는 지난2021년 6월 퇴직 후 진주에서 법무사 김호성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최근 공·사 조직을 불문하고, 역량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이나 공기업 등 공직에서는 승진에 있어서 필수 과정으로 활용하고 있다. 누구나 역량 강화 필요성은 공감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방법이 모호하다. 업무나 일상생활 속에서 습득·강화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으나 공론(空論)에 불과하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은 책을 통한 학습이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정리된 서적이나 참고서가 부족하다. 역량을 학습하려는 분, 특히 역량평가 준비생들은 막막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 책을 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 30년간 검찰에서 근무하다 퇴직한 전직 수사관이 역량 관련 서적을 출간하였다. 기초 지식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량 강화 방안 제시에 초점을 맞추었다. 취지에 맞게 제목도 ‘역량평가 생짜배기 기초쌓기’이다.

 

이 책의 구성은 총 8장으로, 1장~4장은 이론편, 5장~8장은 실전편이다.

 

이론편에서는 역량에 관한 이론과 문제해결 기법 등을 다루고 있다. 실전편에서는 활용도가 높은 보고서 작성, 발표, 갈등 해결을 위한 조정·협상, 대인관계에서의 소통(경청·공감), 고객지향,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는 행동·태도 등을 일목요연하게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사례연습에서는 ‘층간 소음’, ‘자살 문제’, ‘코로나19’ 등 시사성 있는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제점과 그 원인을 발굴하여, 효율적 대책을 강구하는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다.

 

제1장 ‘역량평가제도’는 역량과 역량평가제도 소개, 제2장 ‘일러두기’는 역량평가에서 사용되는 용어해설 및 활용 기법 안내, 제3장 ‘평가대비 기초 다지기’에서는 보고서 작성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과 기획 이론 및 작성 절차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4장 ‘정책기획보고서’는 정책기획보고서 작성 원칙, 절차 및 사례연습(층간 소음 저감 대책, 자살 예방 대책, 코로나19 확산 대책)을 포함하고 있다.

 

제5장 ‘발표(Presentation)’, 제6장 ‘서류함 기법(In-Basket)’은 다양한 업무가 중복된 상황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업무 처리 순서와 방식 등을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착안점과 기법을, 제7장 ‘역할연기(Role-Play)’는 역할연기의 유형과 과제해결을 위한 주제별 핵심 요령 등을, 제8장 ‘대안적 분쟁해결 제도’에서는 법원의 소송에 의하지 않고 분쟁을 해결하는 제도를 소개하고, 그 제도의 일종인 ‘1:2 조정·통합’ 및 ‘집단토론’을 다루고 있다.

 

요약하면 이 책을 통해 역량을 습득하고 강화해 업무나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역량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김호성 법무사는 “이 책을 통하여 역량평가 준비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역량평가를 이해하고 문제에 부딪힐 경우 실현가능한 바람직한 해결책을 찾는 습관을 익힘으로써 슬기로운 사회(직장) 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이 자기 계발에 활용되어 독자들의 지적·정서적 힘을 끌어올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출판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김호성 법무사는 법무부장관 표창(2003), 국무총리 표창(2003), 대통령 표창(2019), 녹조근장 훈장(2021)을 수상했으며, 사단법인 한국나눔연맹 홍보대사로 봉사하고 있다.

 

○ 문의: 법무사 김호성 사무소(055-747-7500) 

- 스마트스토어(https://smartstore.naver.com/hosungki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정상목기자가 만난 사람] 향우 김호성 법무사, 역량평가 책 출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함양군, 2024년 시군역량강화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군장학회, 2024년 다자녀가정 자녀 장학금 수여식 개최 / 함양신문
진병영 군수, 폭설 피해 현장 찾아 복구 상황 점검 / 함양신문
함양교육지원청, 촘촘한 아이돌봄‘우리마을 돌봄기관만남의 날’실시 / 함양신문
제17회 함양군 이·통장 가족 한마음 대회 개최 / 함양신문
2024. 12. 3.(화)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송암 소재우] 남자는 평생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 함양신문
2024. 11. 29.(금)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사회 지도층에게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함양신문
1949년 이후 사라진 뿔호반새 2024년 지리산 자락에 출현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