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9.12 ~ 9.18)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9/14 [19:18]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농사정보 (9.12 ~ 9.18)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주 전반에는 맑은날이 이어지겠고 후반에는 흐린날이 많겠 으며 최저 기온은 17~20℃, 최고 기온은 26~30℃ 정도가 되 겠음. 

❍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업관련 종합정보 안내 포털『농사로』를 운영하고 있다. 농사로 에는 농자재, 영농기술, 농업경영, 연구 정보, 생활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네이버나 다음 검색창에서‘농사로’를 검색하면 된다. (검색주소: www.nongsaro.go.kr)

 

【작목별 핵심기술】 

1. 벼 농 사 

가. 병해충 방제 및 물관리 

❍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35일경이 적기임. 

❍ 조생종 벼는 숙기를 보아가며 적기에 수확토록 한다.

❍ 이삭도열병, 흰잎마름병, 벼멸구, 먹노린재 등 막바지 방제를 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 들깨는 줄기가 황변하고 종실이 탈립하기 시작할 때 줄기를베어 2~3일 정도 세워 말린 후 탈곡토록 한다.

  ❍ 참깨 수확시기가 시작 되었으므로 아랫부분 꼬투리가 2~3개 정도 갈라지기 시작할 때부터 수확하면 된다.

  ❍ 고구마는 9월 중순경부터 10월상순까지 수확적기이므로 부분적으로 고구마를 캐보아 수확시기를 결정토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고추는 탄저병, 역병, 담배나방 등을 중점 방제하며, 포장에 떨어진 열매나 잎은 조속히 제거하여 병해충 확산을 방지토록 한다.

❍ 고추는 개화 후 45일이지나 열매 전체가 붉게 완숙 된 후 수확토록 하고 수확한 고추는 건조기 온도를 55℃로 하여 48시간 건조 후 2~3일간 비닐하우스 내에서 건조토록 한다. 

  ❍ 가을배추는 9월 중순에 이랑너비 75cm, 포기간격 45cm로 아주심기를 하고 무는 본 잎 4~5매 때 솎음 작업을 하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 딸기 정식포의 시비량은 밑거름으로 완숙퇴비 10a당 3~4톤 석회고토 100~150kg으로 하고 복합비료 밑거름은 질소 3.5kg/인산4.9kg/가리7.4kg를 시용한다.

❍ 딸기는 9월중순경이 정식적기로 심을 때 관부가 반쯤 묻힐 정도로 심는 것이 뿌리활착에 좋다. 

❍ 딸기는 정식 전 모종의 화아분화 여부를 확인한 후 정식 시기를 조절하도록 한다. 

❍ 아주심기 24시간 후 고랑에 물이 흐를 정도로 충분히 물을 주고 1주일 후 빛가림 막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물주기를 시작한다.

 

4. 과  수 

  ❍ 웃자란 가지를 방치하면 수관내부까지 햇빛 투과를 방해해과실착색 및 꽃눈형성이 불량해 지므로 제거토록 한다. 

❍ 중생종 사과의 반사필름 깔기는 수확 15일전에 실시하고 만생종은 수확 30~40일전에 실시한다. 

❍ 홍로, 감홍 등 중생종사과 수확시기이므로 착색정도를 보아수확토록 한다. 

❍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특 작

  ❍ 느타리 버섯은 배지에 종균을 접종하는 시기이며 배지온도는 23~25℃, 수분은 65~67% 정도로 하고 청결을 유지하여병해충 감염을 예방토록 한다. 

❍ 도라지는 9월 중순부터 수확기가 시작되며 일반용은 2년약제용은 3~4년 재배근을 수확토록 한다.

 ❍ 오미자는 수확 후 4℃ 정도의 저온저장고에 보관토록 하고 건오미자를 만들 때는 40℃에서 3일간 열풍 건조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12년째 장학금 기탁으로 후배들의 꿈 응원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함양군, 제 19회 함양산삼축제 적극 홍보 / 함양신문
함양군, 상림 문화놀이장날 개최 / 함양신문
함양군, 공공시설 활성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의용소방대장 등 임명장 수여식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요즘세상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인증샷 챌린지 운영 / 함양신문
신성범 당선자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군민 모두의 승리” / 함양신문
함양 느티나무회 선비문화탐방로 플로킹 봉사활동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