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5.16 ~ 5.22)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5/17 [17:11]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기상정보 

- 저기압의 영향으로 주초에는 비가 오겠으며 이후 흐린날이 많겠음.

최저기온은12~17℃, 최고기온은 22~26℃정도가되겠음 

❍열대거세미 나방 예찰

-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열대거세미 나방이 경남 고성 등 일부 지역의 옥수수 재배포장에서 첫 발견되었으므로 관내에도 옥수수, 수수 재배포장을 중심으로 예찰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함양군의 1모작 중만생종품종 적정 모내기 시기는 5.19~25일경 이므로 적기에 모내기를 마치도록 한다.

 ❍ 모내기를 할 때에는 이앙 직전에 상자육묘처리제를 모판에 뿌려 잎도열병 등 종자관련 병해충 발생을 예방토록 한다. 

❍자가육묘 중 입고병이나 뜸묘가 발생하여 생육이 불량한 경우는 대체 할 묘판을 인근 육묘장에 빨리 주문하여 확보토록 한다.

 

2. 밭작물 

❍ 콩 1모작 파종기간이 5월 중.하순까지 이므로 적기에 1줄 또는 2줄로 포기당 2알씩 파종토록 한다. 

❍ 밭콩 재배 시 기계로 파종할 경우 종자 크기에 따라 롤러 홈을 조절하여 적정량을 파종하고 땅이 비옥하여 웃자람이 우려되는 경우 파종시기를 다소 늦추는 것이 좋음. 

❍ 종실용 및 잎들깨 파종은 5월 하순 중에 하고 육묘이식을 할 경우에는 6월 중순경에 이식토록 한다. (구멍당 5~6알씩 파종, 4주후 솎아주기 작업 실시)

 

3. 채 소 

❍ 양파는 생육기에 25℃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면 생육이 저하되거나 정지하여 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하므로 구가 자라는 시기를 전후로 7~10일 간격으로 30~40mm의 물을 대준다.

 ❍ 양파 2차 노균병, 잎마름병 등 막바지 방제시기이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마늘은 쫑이 왕성하게 나오는 시기 이므로 계속 뽑아주어 영양분이 마늘에 집중되도록 하여 비대를 돕도록 하고 난지형 마늘은 잎마름 상태 등을 확인하여 5월말부터 수확토록 한다.  

❍ 노지 고추는 지주대를 세워 고추포기를 고정토록하고 끈을 이용 유인하여 쓰러짐 방지와 작업로를 확보토록 한다. 

 

4. 과 수

❍ 사과의 경우 열매솎기를 시작하고, 6월 상순 전에 마무리 한다. 

❍ 사과·배 병해충 방제는 갈색날개매미충 등 외래해충과 잎말이나방, 응애 등을 중점방제토록 한다.  

❍ 복숭아는 과실 비대기이므로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사이 질소, 칼리비료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5. 특 작 

❍ 복분자는 결과모지 유도를 위해 신초를 지상 30cm부위에서 1차 순지르기 하여 4~5개의 신초지를 확보토록 한다.

❍ 오미자는 1주 1본을 기준으로 30cm 이상부터 줄기를 유인토록 한다. 

❍ 천마는 지온이 25℃ 이상 올라가면 생육이 억제되므로 차광망을 설치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5.16 ~ 5.22)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밧줄에 묶여진 천년의 산삼을 끌어올리려고 애쓰고 있는 한 부부 / 함양신문
[전희식(출향작가. ‘똥꽃’ 저자)] 일기 / 함양신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힐링코스, 어머! 여기는 꼭 가야해!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논개에 대해 밝히고 싶다. / 함양신문
2021년 추석 연휴기간 병·의원, 보건기관 및 약국 운영 현황 / 함양신문
‘산삼캐기 체험을 끝내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부자 / 함양신문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 사랑과 정성 담긴 밑반찬 어려운 60가구에 전달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명절맞이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추석 맞아 국군 장병·의무소방대원 등 위문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