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이슈
지리산마천농협 정상화비상대책위원회, “아직까지 이런 농협은 없었다.”, “이것은 농협인가?, “전직 조합장의 비리공화국인가?“ 기자회견 가져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9/08/05 [11:14]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리산마천농협 정상화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여중년) 지난 82일 오전 세종시 정부청사 농식품부 정문앞에서 수억대 비리 횡령 혐의 지리산마천농협 농식품부 감사요청 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지리산마천농협 정상화비상대책위는 지리산마천농협의 경영정상화와 관련자 처벌을 위한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350여명의 조합원의 위임을 받아 농협법에 명시된 농식품부 감사를 청구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문>

아직까지 이런 농협은 없었다.

이것은 농협인가? 전직 조합장의 비리공화국인가?

지난해 5월경 농협 전산감사에서 마천농협 구매계 직원이 전산을 조작하여 125백여만원을 횡령한 사건이 발각되었고, 이를 조사하던 중 지리산마천농협에서 전직 조합장 재임기간 약 16년간 구매계, 판매계, 가공사업소, 총무부서 등 전분야에 걸쳐 발생한 수억대의 횡령과 차명계좌 비자금조성과 비리 불법 비리사실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급기야 대부분의 직원들이 조사를 받았고, 전직조합장을 비롯한 간부직원이 대부분 연루되어 수사선상에 올라 조사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리산 마천농협은 지난 5월과 6월 두차례에 걸쳐 경남도경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고, 새로운 조합장이 취임한 이후 수개월째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지리산 마천농협 비리횡령 등의 사건은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다.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조성 등 전직조합장을 비롯한 대부분의 간부직들이 공모하여 십여년동안 거의 모든 업무분야에 걸쳐 지속적으로 만행되었다는데 대해 우리 농민조합원들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농민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농협의 재산을 잘 관리하여야 할 간부직원과 전직조합장이 횡령과 비리 회계허위조작 등을 통해 농협을 종합 비리백화점으로 전횡하였다. 한마디로 생선가게를 통째로 고양이에게 맡긴 격이다. 결국 지리산 마천농협의 위상과 명예는 땅바닥에 떨어졌고, 우리 농민조합원들의 끓어 오르는 배신감은 하늘을 뚫고도 남는다.

 

이에 지리산 마천농협 조합원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직 조합장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신속하고도 명명백백한 조사와 함께 전직조합장과 관련자들을 찾아서 엄중문책하고 농민 조합원에게 보고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취임 수개월이 다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그러는 동안 비리횡령을 저지른 간부직원들은 지금도 그 자리에서 재직 중에 있고, 책임 면피와 비위행위를 숨기기에만 급급해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책임의 정점에 있는 전직조합장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없이 경찰의 수사만 지켜보고 있어 분통이 터질 지경이다.

 

항간에는 수사내용이 확대되고 있고, 회계부정을 저지르고 재고부족 사고가 터지자 정부보조금을 가져다 억대의 재고사고를 처리하는 보조금 유용 등, 불특정인의 계좌를 개설하여 허위로 물품거래를 일으키고, 비리 횡령들이 만연해 있다는 의혹들이 난무하고 있고, 특히나 인근농협의 수십억대 가공사업 횡령사건소식을 경험한 농민조합원들은 혹시나하는 우려를 감출 수 없다.

 

이에 지리산 마천농협의 경영정상화와 관련자 처벌을 위한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350여명의 조합원의 위임을 받아 농협법에 명시된 농식품부감사를 청구한다.

 

농식품부 장관은 지리산 마천농협에 대한 지도감독의 권한을 행사하여, 지리산 마천농협의 경영 전반에 대한 실사와 횡령 비리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감사하여 전직 조합장과 비리횡령 관련자들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문책하고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이후 비상대책위는 경남도경과 거창지방검찰청에 관련자에 대한 형사고발은 물론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까지 물을 것이다.

 

 

2019. 8. 2

 

지리산 마천농협 비리횡령 등

농식품부 특별감사청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지리산마천농협 정상화비상대책위원회, “아직까지 이런 농협은 없었다.”, “이것은 농협인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12년째 장학금 기탁으로 후배들의 꿈 응원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함양군, 제 19회 함양산삼축제 적극 홍보 / 함양신문
함양군, 상림 문화놀이장날 개최 / 함양신문
함양군, 공공시설 활성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의용소방대장 등 임명장 수여식 / 함양신문
[럭키상사 노창섭] 요즘세상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인증샷 챌린지 운영 / 함양신문
신성범 당선자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군민 모두의 승리” / 함양신문
함양 느티나무회 선비문화탐방로 플로킹 봉사활동 / 함양신문
광고